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서지어레스터 내장형 누전차단기 제닉스윈 XW-32AP 소개

전기가 들어가는 장소라면 빠질 수 없는 부품이 바로 누전차단기입니다. Earth Leakage Breaker 로 ELB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누전차단기는 누전이나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차단기가 떨어져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을 합니다.




몇년전부터 서지어레스터가 내장된 누전차단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괜찮은 제품인거 같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서지어레스터(Surge Arrester)

서지어레스터는 낙뢰보호용 부품입니다. 낙뢰나 이상전압, 이상전류 등이 들어오면 이 서지어레스터에서 이를 흡수해서 접지로 빠져나가게 해주는 역할입니다. 도심의 가정이나 사무실에는 굳이 이 장치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주위의 높은 건물이나 피뢰침으로 낙뢰가 치기 때문에 일반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낙뢰로 인해 전기설비가 손상되는 경우는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외부에 따로 떨어진 장소입니다. 예를 들어 가로등, CCTV, 교통신호 제어함 등입니다. 이런 장소는 인적이 드문 한적한 장소에 있는 경우가 많아 낙뢰나 이상전압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흡수해줄만 한 것이 없기 때문에 피해가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런 장소의 전기설비는 서지어레스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서지어레스터를 설치한다고 해서 피해가 전혀 없는 건 아닙니다. 가끔 잘 모르는 분들이 서지어레스터 달았는데 왜 낙뢰치면 전자제품이 고장이나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낙뢰피해을 원천적으로 100% 막는 것은 불가능입니다. 서지어레스터는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일종의 보호장치입니다.



2. 누전차단기에 써지어레스터?

필드에 설치된 전기설비의 경우 서지어레스터를 별도로 설치하였습니다. 그러다 제닉스윈의 XW-32AP를 알게 되어 설치를 해봤죠. 이 제품은 누전차단기에 서지어레스터가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의 서지어레스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용도 줄어들고 분전함 내부의 공간도 넓어지는 효과가 있네요. 게다가 배선도 줄어들기 때문에 유지보수도 편해집니다.


3. 제닉스윈 XW-32P 소개

Xenixwin 제품으로 모델명은 XW-32P입니다. 가격대는 서지어레스터가 들어있어서 일반 누전차단기보다 훨씬 비쌉니다. 이 제품의 사양을 보니 딱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차단기와 서지어레스터를 합친 사양입니다.


2-서지어레스터-내장형-누전차단기-제닉스윈-XW-32AP
서지어레스터-내장형-누전차단기-제닉스윈-XW-32AP


구 분 사 양
Frame 30AF
정격전압 220V
정격전류 30mA
동작시간 0.03초 이내
정격차단전류 2.5kA
써지방전전류 40kA
동작방식 써지방지, 오작동방지


아직까지 사용하면서 크게 불편하거나 문제된 적은 없었습니다. 이 제품도 낙뢰치면 고장은 나더라구요. 낙뢰를 버티는 제품은 없기에 고장난다고 해서 큰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고장 빈도가 잦다면 문제겠지만요.



4. 설치 방법

설치방법은 일반 누전차단기처럼 입력단과 출력단에 전원선을 연결해줍니다. 여기에 추가로 반드시 접지선을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이 접지선을 통해 이상전류가 접지로 빠져나기 때문에 반드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3-설치-방법
설치-방법


5. 주의 사항

주의사항에서 특이한 점이 상간의 절연저항 측정 및 내전압 시험을 할 수 없다고 나와있습니다. 고장의 우려가 있다고 하니 사용시 이부분은 숙지하셔야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접지단자는 반드시 연결을 해야 하구요.



또한 접지선 연결시 5.5mm2 이상 전선을 사용하고 길이는 50cm 이내로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시공시 접지선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습니다.


주의-사항
주의-사항


가로등, 신호등, CCTV, 상하수도, 도시가스등 다양한 분야에 납품되고 있는 부품이라고 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장비나 부품은 국산을 별로 안좋아하는데요. 다른 곳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믿고 사용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닉스원 홈페이지를 참고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